교수진
- 해야할 일1.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우선 산업체, 졸업생, 재학생, 지역사회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생들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정한다.
2.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 선발 또는 편입 방법, 교과과정과 교수 등을 주기적으로 개선한다.
3. 과목마다 교육목표 설정 및 선수과목 선정, 교육목표에 따른 강의계획서 작성 및 성적평가
4. 교과목 포트폴리오 작성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각 교육 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부터 수행 과정 및 최종 결과 평가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결과를 포함한다.
담당 교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내용들을 토대로 차년도에 동일 교과목 수행 시 참고 및 보완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이처럼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교육 과정 수행에 따른 모든 성과물들을 축적한 것으로 지속적인 교육 내용 개선 및 순환식 교육 과정 개편에 유용하게 이용된다.
(인증관련 교과영역 및 교과목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관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정리와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더 나은 강의를 위한 귀중한 자료로 사용합니다.)
모든 교수들(겸임 교수 및 시간 강사 포함)은 아래의 내용들을 빠짐없이 수집하여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1). 출석부 및 강의계획서
(2). 강의 노트 및 자료, Handout, 실험실습자료
(3). 학생상담 및 지도일지
(4). 사전설문조사(선수과목 퀴즈문제 및 분석결과)
(5). 과제 및 보고서 Sample, 프로젝트 부과시 결과물(상, 중, 하 각 1부씩)
(6).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 성적처리결과(문제 및 답안지 상, 중, 하 각 1부씩)
(7). 강의개선을 위한 중간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8). 본 강의과목 관련 견학 또는 세미나(외부강사 초청 또는 기타 발표회 등)자료
(9). 최종설문조사 및 학습성과달성도(교과목 목표달성도) 분석
(10). 지속적인 강의 품질 개선서(CQI 보고서)
(11). 기타 학습관련 자료
포트폴리오의 자료 | 강의품질 개선을 위한 항목 |
- 강의계획서 (목표 부합성 고려) - 중간 및 기말고사 문제 및 답안 (평가규범 포함) - 리포트 및 답안 (평가규범 포함) - 성적표 |
- 강의개요정보입력 - 강의방법 및 평가방법 - 강의평점 분포 정보 - 학생들에 의한 강의평가 요약 - 교수 자체평가결과 및 개선사항 - 학생과의 수강 상담일지 (온라인 상담) |
5. 매년 설문조사를 하여 교과과정 개편과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개선
6. 학생상담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서 모든 학생들은 프로그램 이수, 수강, 진로, 신상 등에 관한 상담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교수는 지도학생, 수강생 등의 학생들에게 상담가능시간 등을 알려주어 학생들과 온라인 예약상담, 비예약상담, 방문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매 학기 1회 이상 정기면담 및 수시면담 후 일지작성을 한다.
7. 각종 위원회 참여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각 전공에서는 필요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전공의 전임교원들은 전공 내에 구성된 각종 위원회에서 위원 혹은 위원장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소속 위원 관리, 회의 소집, 회의록 작성을 통해 위원회를 관리합니다. 또한 각 전공의 위원회는 필요할 때마다 다른 전공의 위원회와도 긴밀하게 협조하여 공학부 전체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들이 모두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활동한다.
학생
- 해야할 일ABEEK인증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따른다. ABEEK인증과정을 선택한 학생은 전공기반, 공학기본소양, 공학실무에 관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대학에서 인정하는 지정된 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인증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교수와 지속적인 상담을 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학습성과인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update해 보관해야 하며,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평가에 참여해야 한다.
1.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교육요소
- 공학적인 주제에 대한 과정의 과목을 60학점 이상 이수 (그 중 18학점은 실험 실습 및 설계과목)
- 공학프로그램과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을 합하여 30학점 이상 이수
- 공학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고, 공학교육과정의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기본 소양 교육과목 18학점 이상 이수
2. 편입생 및 복학생
편입생 중 공학인증을 받고자 하는 학생은 이전학교/학과에서 수강한 과목의 포트폴리오 작성한 후 교과담당교수(또는 학부장)와의 면담을 통하여 프로그램 인정 교과목 여부를 결정 받은 후,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인증기준을 만족시키도록 교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이는 편입생 뿐만 아니라 입학시 ABEEK 프로그램이 없었던 복학생, 중도에 ABEEK 프로그램을 이수하려고 하는 재학생에게도 적용된다.
3.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입학에서 졸업할 때까지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얻은 모든 내용뿐만 아니라 졸업 후 학생의 사회활동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결과를 포함한다. 지도 교수는 학생 포트폴리오의 내용들을 토대로 학생의 학습성과나 발전과정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학생과의 상담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이처럼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 개인의 모든 성과물들을 축적한 것으로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단계적인 교육목표 달성도를 점검하는데 활용될 뿐만 아니라 졸업 예정자들에게는 취업 자료로도 유용하게 이용된다.
포트폴리오는 대학 전 과정의 교육적 성과인 동시에 자신의 지식과 능력, 경험 등을 포괄하여 나타낼 수 있는 기록입니다. 주어진 교과과정에 대한 현재까지의 교육목표 달성정도와 학습성과 달성수준을 자체 평가할 수 있는 자료이므로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학생의 입학에서 졸업할 때까지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얻은 모든 내용뿐만 아니라 졸업 후 학생의 사회활동에 대한 정기적인 결과를 포함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아래의 내용들을 빠짐없이 수집하여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1) 학생 개인 정보 및 활동 기록 요약표
2) 성적표
3) 이수과목기록표
2) 교과목 이수과정 기록표
3) 이수 교과목별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분석표
4) 활동기록
- 국내외 학술 발표 기록
- 해외 연수 기록
- 동아리 활동 기록
- 봉사 활동 기록
- 산업체 인터쉽 프로그램 활동 기록
- 자격증 취득 기록
- 공인외국어 성적 기록
- 학생회 할동 기록
- 경진대회 수상 기록 등등
- 활동기록에는 증빙물/사진 첨부
5) 주요 결과물 기록
- 과제물 및 발표 과제물 내용 요약 양식
- 교과목 학술행사발표기록 양식
6) 학생 상담 기록표
7) 설계 포트폴리오 기록
8) 각종 자격증 사본
9) 기타 본인의 활동 및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들
포트폴리오의 자료 |
- 학생개인 정보 및 활동기록 (교환학생 경력, 어학연수경력, 산업체연수경력, 각종자격증, 토익, 토플 등 외국어 성적, 국내외 발표논문 제목, 동아리 활동기록, 봉사활동기록, 수상경력, 장학금 수혜경력 - 이수과목 기록표 - 설계 과제물 내용 요약 - 이수과목 과제물 보고서 및 발표물 요약 - 학생상담 기록표 - 각종 자격증 사본 - 국내외 학회 발표 논문 - 산업체 인턴쉽 프로그램 활동보고서 - 동아리 활동 및 봉사활동 보고서 - 기타 본인의 활동 및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들 |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는 설계가 포함된 모든 교과목의 설계 프로젝트를 별도 관리하는 것인데, 교과목 담당교수 및 학업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학생별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유지 관리한다.
1) 학생 인적사항 카드
2) 학기별 이수과목 알람표
3) 성적표
4) 학생 기록 파일
5) 설계과목 리스트 및 학점
6) 설계보고서 : 제안서, 중간보고서 및 결과보고서
4. 상담에의 참여
- 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