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

  • 교육목표/학습성과
  • 교과과정/공학인증요건
  • 시설및재원
  • 프로그램구성원
  • 운영및평가

교육목표

컴퓨터공학과는 세종대학교의 학훈인 덕성, 창의, 봉사, 실천을 따라 지식정보화의 핵심 산업인 컴퓨터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첨단 과학 기술개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우수한 컴퓨터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컴퓨터관련 기초기술 교육과 함께 이의 응용을 위한 전문 교육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으며, 컴퓨터구조 및 설계,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하여 기본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개념습득 및 응용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컴퓨터공학과의 교육목표는 상위 목표인 세종대학교 및 전자정보공학대학의 교육목표와 연관성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네 항목으로 설정되어 있다.

-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소유한 인재의 양성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실무 능력을 보유한 인재의 양성
- 효율적인 의사 전달능력과 기초 소양을 갖춘 인재의 양성
- 올바른 직업윤리의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

본교의 실정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의 최종목표는 본교의 졸업생이 실무현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함에 있는 있다. 따라서 설정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중의 첫 번째 항목을 최우선의 목표로 두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개인의 창의성과 기본적인 인문소양의 배양 및 윤리의식의 함양도 필수적이라 사료됨으로 위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프로그램 목표별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목표1 :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소유한 인재의 양성 (S/W 개발)
현대의 컴퓨터산업은 단순한 지식위주의 사고에서 접근할 수 있는 단편적인 수준에서 복합적인 문제해결을 이루어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각각의 세부적인 지식들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창조적인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의 개발을 위해 본 프로그램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의 전달을 위한 전공과목의 강좌개설과 함께, 2학년 이후 매 학기 설계과목을 학습시킴으로써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첨단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교육목표2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실무 능력을 보유한 인재의 양성 (실무능력)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산업현장에서 엔지니어로서 주어진 과제를 성실하고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인 컴퓨터공학의 과목을 이수케 하고 설계 과목을 활용하여 산업체 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도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이 갖추어야 할 실무 능력의 개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급속히 변화할 수 있으므로 산업체 관련 인사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이를 교과과정 및 학생지도에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다.

교육목표3 : 효율적인 의사 전달능력과 기초 소양을 갖춘 인재의 양성 (의사전달) (의사전달)
현대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업무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개별적인 지식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의 지식이 융화되어 복합적으로 사용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력 및 업무의 공동 수행을 원만히 진행할 수 있는 사고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팀프로젝트의 활성화를 통해 팀워크와 효율적인 의사 전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기초소양을 배양하도록 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에서는 본격적인 전공과정의 이수 이전에 MSC 교과목을 수강하게 함으로써 전공지식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인문/사회과학적인 기본소양 교과목을 편성함으로써 공학적인 지식만으로는 범하기 쉬운 편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균형적인 공학도로서 주어진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4 : 올바른 직업윤리와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 (직업윤리 및 국제화)
세계화의 시점에서 편협 된 사고방식이 아닌 인류애를 바탕으로 한 책임감 등의 고도의 윤리의식을 공학인은 지니고 있어야 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매학기 지도교수와의 정기적인 면담을 통한 기본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생활동을 장려함으로써 세계화에 부합하는 공학도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국가 및 민간에서 수여하는 각종 자격증의 획득을 유도하고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어학능력의 배양을 위해 기본소양 과목으로써 영어 강좌의 비중을 높이며 TOEIC, TOEFL, TEPS 등의 영어능력 평가 또는 일본어 능력시험인 JLPT에서 일정 수준의 점수를 획득하게 한다.

학습성과

(1)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수식검증 :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3) 분석모델링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시스템설계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협동능력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영향이해 :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