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 교육목표/학습성과
  • 교과과정/공학인증요건
  • 시설및재원
  • 프로그램구성원
  • 운영및평가

학과소개

인터넷, 디지털 TV, DVD등의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문화는 디지털음악, 디지털 영상, 전자출판, 게임 소프트웨어 등의 디지털콘텐츠의 보급으로 일반대중의 생활에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디지털콘텐츠에 관련한 정보산업은 세계 및 국가경제에 있어, 매우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것이며, 우리나라가 선진경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분야이다. 본 학과에서는 창조성과 지식, 기술집약적인 디지털콘텐츠산업에 있어서 국가경쟁력의 중추를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본 학과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알고리즘, 디지털 시스템, 멀티미디어 등의 기본적인 기술과 함께, 콘텐츠 제작, 디지털 영상, 디지털 사운드, 컴퓨터 게임, 인간공학, 가상현실 등 창조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한다. 디지털콘텐츠학과 지원자는 논리적인 사고력 및 창의성이 요구된다.
본 학과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 시대를 맞아, 디지털콘텐츠 분야 전공자에 대한 사회 각 분야의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서 졸업 후의 대기업, 벤처기업 및 연구소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매우 전망이 밝은 첨단학과이다.

교육목표

문화/예술의 이해와 첨단 IT 분야의 교육을 통해 차세대 성장 동력 중 하나인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활동 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에 필요한 세부 목표들을 아래와 같이 수립하였다.
디지털콘텐츠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창의적인 개발 및 응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② IT 분야 및 관련된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③ IT 분야의 기초지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본 소양을 충실히 익혀 효율적인 의사 전달이 가능하고 신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④ 미래 지향적이며 올바른 직업윤리와 급변하는 IT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

학습성과

(1)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수식검증 :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3) 분석모델링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시스템설계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협동능력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영향이해 :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평생학습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