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 교육목표/학습성과
  • 교과과정/공학인증요건
  • 시설및재원
  • 프로그램구성원
  • 운영및평가

교육목표

교육목표

세종대학교 교육목표
- 창조적 지성인의 양성
- 실천적 전문인의 양성
- 전인적 교양인의 양성
- 헌신적 사회인의 양성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표
- 산업현장 적응력과 설계 능력을 갖춘 실용적 기술인재 양성
- 분석력과 첨단기술 이해 능력을 갖춘 창의적 기술인재 양성
-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우수 기술인재의 양성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육목표
1. 교육목표
- 안전하고 경제적 건축구조물을 설계, 시공,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 건축기술인재의 양성
- 지식기반사회와 세계화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건축기술인재의 양성
- 건축의 고도화 및 대형화에 따른 건설기술의 개발과 발전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 건축기술인재의 양성

2. 실천방향
- 건축공학 엔지니어의 기본 소양
- 건축공학 엔지니어의 전공 소양
- 건축공학 엔지니어의 전공 실무

학습성과

국제적 공학인증 기준을 바탕으로 선정된 본 건축공학과 공학인증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학습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축공학전공 학습성과(PO)
PO1 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도구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공학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