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자원공학

  • 교육목표/학습성과
  • 교과과정/공학인증요건
  • 시설및재원
  • 프로그램구성원
  • 운영및평가

학과소개

에너지자원공학과는 자원 및 에너지의 탐사, 개발, 활용 및 환경 정화에 이르는 통합형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현장중심형 인재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더불어 국제화에 맞추어 영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지성과 인격을 모두 갖춘 우수한 인재 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수요 급증과 더불어 에너지자원 확보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2009년 지식경제부에서는 ‘자원개발 특성화대학 지원사업’을 공모, 우리학과가 특성화 신규대학으로 선정되어 설립되었으며, 학부 및 대학원생의 장학금과 교육용 기자재 구입 및 국내외 연수를 포함한 다양한 자원을 받고 있다.

교육목표

에너지자원공학과가 지향하는 구체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너지 및 자원공학 분야의 공학적 사고력 함양
(2) 창의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현장실무형 전문인력 양성

학습성과

에너지자원공학과의 학습성과는 공학인증에서 요구하는 학습성과로 구성됩니다.

(1)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분석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도구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협동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공학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