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 교육목표/학습성과
  • 교과과정/공학인증요건

학과소개

미래의 융합 사회의 가장 주요한 분야는 컴퓨터이며 이 분야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부분은 소프트웨어이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은 이제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을 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현재 소프트웨어가 최첨단 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고급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고급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인재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본 학과에서는 평범한 프로그래머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심도 있게 공부하여 졸업을 하는 것은 미래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며 타 전공에 비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하게 펼쳐질 것이다. 공공기관, 대기업을 불문하고 모든 조직에는 소프트웨어 관련 직종이 있으며, 취업뿐만이 아니라 소자본을 가지고도 창업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다른 전공에 비해 많이 주어질 것이다. 소프트웨어 학문에 뜻이 있는 졸업생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의 깊이를 좀 더 연마하여 학계에도 진출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학문 습득은 여러분에게 무한대의 가능성을 펼치게 해줄 열쇠가 되어줄 것이다.

교육목표

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21세기 첨단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에서 IT기술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며 국제화, 세계화를 선도할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는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과 자질에 부합하도록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① 창의성 및 응용능력: 창의적인 개발 및 응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② 전문성 및 실무능력: IT분야 및 관련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③기본 소양 및 의사전달능력: IT 분야의 기초지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본 소양을 충실히 익혀 효율적인 의사 전달이 가능하고 신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④ 진취성 및 국제감각: 미래 지향적이며 올바른 직업윤리와 급변하는 IT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

학습성과

(1) 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수식검증: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3) 분석모델링: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시스템설계: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협동능력: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영향이해: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평생학습: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2017학년도 인증기준

교과영역
최소이수학점
 
필수 사항(학번별 대체과목 목록 참조)
전문교양
14학점
▪ 소프트웨어학과 졸업기준과 동일함(수강편람 참조)
BSM (기초과학 및 수학)
18학점
▪ BSM 필수 : 미적분학및연습1(1-1), 일반물리및시뮬레이션1(1-1),
전산개론-I(1-2), 공업수학1(1-2), 이산수학및프로그래밍(2-1)
▪ BSM 선택 : 통계학개론(2-2), 선형대수및프로그래밍(2-2)
(위 인증필수 과목을 포함하여 18학점이상 이수)
전공
60학점
(설계12학점)
▪ 지정설계 과목(과목명(학년-학기)
- 설계 3학점 : SW설계기초(2-2),
- 설계 6학점 : Capstone디자인설계(3-2)
▪ 전공 영역 이수요건
- 지정설계 과목의 설계 9학점과 선택설계 과목의 설계 3학점을 포함하여 최소 12학점 이상의 설계 학점을 이수
: SW설계기초(설계3학점) → 요소설계 세 과목(설계3학점)
→ Capstone디자인(산학협력프로젝트)(설계6학점)
위의 순서대로 5과목 수강 時,
전공학점 최소 18학점, 설계학점 12학점 이수 가능.
- 선택설계 과목 중 전체 전공필수 과목 이수 (졸업요건)
- 전공교과목 60학점 이상 이수 (설계학점포함)
(단, 기초설계 이수 전, 캡스톤설계 이수 후에 이수하는 설계과목은 설계학점 미인정.)

2017년도 이수체계도

2017년도 입학자 교과과정

학년
학기
교과구분
인증구분
교과목명
학점(설계)
1
1
중핵필수
인필
English Listening Practice1
2
중핵필수
인필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와 발표
2
중핵필수
인필
대학생활과 진로설계1
1
중핵필수
인필
세종사회봉사1
1
중핵필수선택
인필
고급프로그래밍입문-P
3
전공기초교양
인필(BSM)
미적분학 및 연습1
3
전공기초교양
인필(BSM)
일반물리 및 시뮬레이션
3
전공필수
인필(전공)
C프로그래밍 및 실습
4
소계
19
2
중핵필수
인필
English Listening Practice2
2
중핵필수
인필
서양철학: 쟁점과 토론
2
전공기초교양
인필(BSM)
전산개론-I
3
전공기초교양
인필(BSM)
공업수학1
3
전공필수
인필(전공)
고급C프로그래밍및실습
4
소계
14
2
1
중핵필수
인필
English Reading Practice1
2
중핵필수선택
인선
세계사: 인간과 문명
3
전공필수
인필(전공)
자료구조 및 실습
4(1)
전공필수
인필(전공)
문제해결 및 실습:C++
3(1)
전공선택
인필(BSM)
이산수학 및 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인선(전공)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인선(전공)
멀티미디어
3
소계
21(2)
2
중핵필수
인필
English Reading Practice2
2
전공기초교양
인선(BSM)
통계학개론
3
전공필수
인필(전공)
SW설계기초(산학프로젝트입문)
3(3)
전공필수
인필(전공)
컴퓨터구조
3
전공필수
인필(전공)
알고리즘및실습
4(1)
전공선택
인선(전공)
문제해결및실습:JAVA
3(1)
전공선택
인선(BSM)
선형대수및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윈도우즈프로그래밍
3
소계
24(5)
3
1
중핵필수선택
인선
Technical Writing 기초
2
전공필수
인필(전공)
데이터베이스
3
전공필수
인필(전공)
운영체제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수치해석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컴퓨터그래픽스
3
전공선택
인선(전공)
모바일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인선(전공)
게임프로그래밍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오픈소스SW개론
3
소계
23(1)
2
전공필수
인필(전공)
Capstone디자인(산학협력프로젝트)
6(6)
전공선택
인선(전공)
오픈소스SW공학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컴퓨터네트워크
3
전공선택
인선(전공)
고급실시간그래픽스
3
전공선택
인선(전공)
디지털사운드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웹서버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인선(전공)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인선(전공)
데이터분석
3
소계
27(7)
4
1
전공선택
인선(전공)
졸업연구및진로1
1
전공선택
인선(전공)
인턴쉽1
3
전공선택
인선(전공)
가상현실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컴퓨터애니메이션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인공지능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패턴인식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영상처리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소프트웨어특강1
3
소계
22(3)
2
전공선택
인선(전공)
졸업연구및진로2
1
전공선택
인선(전공)
인턴쉽2
3
전공선택
인선(전공)
HCI개론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지능형시스템
3(1)
전공선택
인선(전공)
컴퓨터비전시스템
3
전공선택
인선(전공)
기계학습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증강현실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음성처리SW
3
전공선택
인선(전공)
소프트웨어특강2
3
전공선택
인선(전공)
특허와 창업
3
소계
28(2)